autel online sell: autel maxisys pro autel md802 autel maxidas ds708

건구오도설

 

복희(선천)와 문왕(후천)의 도를 계승한 공자는 <乾文言傳 九五>의 해설에서, 하늘의 中正한 덕을 얻은 대인이 九五의 비룡을 올라타고 천도의 신묘한 변화를 행하여 천하대동(天下大同) 만국함녕(萬國咸寧)의 후천세계를 펼침을 말씀하셨다. 그 가운데 팔괘의 선후변화에 대한 지극한 설명까지 들어있는데, 공자 이래 감춰진 글 뜻을 也山선사(1889己丑~1958戊戌)가 <乾九五圖說>로서 극진히 밝혀내셨다.  즉, 복희의 <선천팔괘>로부터 문왕의 <후천팔괘>로의 교역변화, 선천의 음양(체)에서 후천의 오행(용)으로의 체용전환, 하도와 낙서의 금화교역 등이 <건구오도설>에 의해 근본적으로 밝혀진다.

 

 

九五曰 飛龍在天利見大人은 何謂也오. 子曰  
    同聲相應하며   정동 : 후천 聲(☳) ⇨ 선천 應(☲)
     同氣相求하야  정서 : 후천 氣(☱) ⇨ 선천 求(☵)
    水流濕하며   정북 : 후천 水(☵) ⇨ 선천 濕(☷)
    火就燥하며   정남 : 후천 火(☲) ⇨ 선천 燥(☰)
    雲從龍하며  동북 : 후천 雲(☶) ⇨ 선천 龍(☳)
    風從虎라  동남 : 후천 風(☴) ⇨ 선천 虎(☱)
    聖人이 作而萬物이 覩하나니  중앙(교역왕래의 중심) 5用 10作
    本乎天者는 親上하고  서북 : 후천 天(☰) ⇨ 선천 上(☶) 
    本乎地者는 親下하나니 [서남 : 후천 地(☷) ⇨ 선천 下(☴)]
    則各從其類也니라    

 

여기 九五문장 <同聲文>에 공자가 九五45字(子曰 다음의 ‘同聲相應부터 則各從其類也’까지)로 글자 수를 맞춘 것에서 낙서의 중천교역을 통해서 선천이 후천으로 바뀌는 실마리를 은밀히 전한 공자의 참뜻을 살필 수 있다. 이는 뒤이은 大人에 대한 <合德文>에서 하도의 55(천지의 수)로 문장을 맞춘 것에서 더욱 분명해진다. * <河洛總百>

선천남녀의 왕래교합(즉 사상배합)에 의해 생성된 오행(즉 낙서구궁)이 내부적으로 우회상극(右回相克)하는 가운데 자연 금화교역(金火交易)이 일어나 외부적으로는 좌선상생(左旋相生)하는 하도의 무위조화가 펼쳐진다. 이를 <건문언전>에 공자가 비밀히 전수하여 주신 것이다.

 

주해 : 靑臯 이응문